사회복지사 과정 최미정 학습자님

Q. 자기소개를 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저는 40대 초반 직장인입니다. 20대부터 종종 하던 자원봉사활동을 통해 사회복지에 관심이 생겼고, 사회복지사라는 직업은 나이가 좀 있어도 괜찮다라는 생각에 좀 더 전문적인 지식을 얻고자 사회복지사 공부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평소 복지에 관심이 많았기에 공부를 하면서, 다양한 이론과 지식을 얻는 기쁨을 느꼈습니다.

Q. 한울을 선택한 이유가 무엇인가요?

아무런 정보 없이 사회복지사 준비를 시작했기에 나름대로 몇 개의 교육원을 선정하여 커리큘럼 수강료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솔직히 학습플래너의 도움은 많이 바라지 않았고 예전 대학 때 생각을 하면서 공부하면 되겠지 했었습니다. 하지만, 바쁜 직장생활 중에 학습플래너가 보내주는 강의 스케줄이나 시험 일정들은 생각보다 많은 도움이 되었고, 덕분에 놓치지 않고 강의를 잘 들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한울 웹사이트나 강의 프로그램이 복잡하지 않고 , 궁금한 점은 1:1로 물어볼 수 있게 되어있어, 빠른 답변을 받을 수 있어서 이용하기 편리했습니다. 덕분에 무사히 학기를 잘 마칠 수 있었습니다.

Q. 한울에서 좋았던 점 BEST 3를 말하자면?

우선 첫 번째로 경제적인 부분을 꼽겠습니다. 제가 알아본 바에 의하면, 다른 타 교육원의 경우 한울에 비해 가격도 상당히 비쌌고, 과목도 다양하지 않아서 원하는 과목을 다 들을 수 없었습니다. 이에 비해 한울은 적절한 가격과 플래너의 꼼꼼한 수강관리가 맘에 들었습니다. 시험, 토론, 과제와 같이 잊기 쉬운 중요한 학사 일정마다 문자를 통해 체크해 주셔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두 번째로는 모바일 수강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저 같은 경우 아침 출근시간 한 시간, 퇴근시간 한 시간은 모바일로 강의를 들으려 많이 노력했습니다. 자투리 시간을 이용하여 직장생활과 학습을 병행할 수 있었던 이유였습니다. 세 번째로는 탄탄한 교수님들의 다양한 과목이 준비되어 있어 원하는 과목을 한 곳에서 바로 수강할 수 있었다는 점입니다. 사회복지 과목을 수강하면서 느낀점은 강의가 지루하지 않고 재미있었다는 것입니다. 중간 중간 교수님 본인의 예를 들어 설명해 주시기도 하고, 이해하기 어려운 이론들을 쉽게 풀어 설명해 주셔서 학습한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Q. 나만의 학습노하우를 알려주세요.

저는 교안을 프린트해서 강의 전에 한번 읽어보고 난 후 강의를 듣는 방법을 택했습니다. 교안을 미리 한 번 읽어보면서 이해가 잘 되지 않는 부분에 표시를 해 두고, 강의를 들을 때 그 부분을 좀 더 집중해서 들으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강의 중 교수님이 예를 들어 설명해 주신 부분은 교안에 메모를 하며 들었습니다. 특히 평가하기에 나오는 퀴즈 두 문제는 따로 노트를 해 놓고 시험 전에 다시 한 번씩 읽어 보았습니다. 또한 7과목을 동시에 듣다보니 강의가 한 번 밀리기 시작하면, 급한 마음에 충분히 학습할 수 없으므로, 하루에 2강씩 규칙적으로 들으려고 노력하였습니다. 과제나 토론 같은 경우는 자료 찾는 데 시간이 많이 걸리므로, 한 과목씩 미리미리 준비해서 제 시간 안에 제출 했습니다.

Q. 앞으로의 계획이 있다면?

저는 사회복지 분야 중 아동복지에 관심이 많습니다. 미래의 주역들이 가정형편이나 환경 때문에 자신의 꿈을 꽃피우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도와주고 싶습니다.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아이들의 잠재능력을 일깨워 주고, 다양한 현장체험을 통한 배움을 주고 싶습니다. 또한 가정폭력, 학대를 겪고 있는, 도움이 필요한 아동들에게 손을 내밀어 주고, 그들을 위해 열심히 노력하는 사회복지사가 되고 싶습니다. 이를 위해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하다고 생각했고 적지 않은 나이지만 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해 도전했습니다. 아직 실습을 마치지는 못했지만 실습 후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따게 되면, 사회복지사 1급 시험에 도전 해 본 후, 아동복지센터 쪽에서 일하고 싶습니다.

Q. 한울을 지인에게 추천하고 싶은 의향이 있나요?

네, 그렇습니다. 경제적으로 질 좋은 강의를 들으며 퀴즈, 과제, 토론 각 1번만으로 사회복지사를 취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